03 토큰과 주석
1 토큰
-컴파일러가 읽어들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에 활용하는 코드(주석이 아닌 것)
주석 -> 프로그램 설명 메모
-식별자: 엔티티의 이름
ex) include, iostream, int, main, std, cout, endl, return ..
ㄴ키워드(=예약어): 미리 예약된 식별자 -> 재정의할 수 없음
ex) int, return ..
ㄴ미리 정의된 식별자(키워드 아님)
ex) include, iostream, main, std, cout, endl ..
ㄴ 사용자 정의 식별자
-> 식별자의 규칙을 지켜 식별자를 원하는 대로 정의해서 사용
-리터럴: 자료형을 가진 상수 값을 의미
-심볼: 알파벳이 아닌 기호들을 연산자와 문장 부호로 사용하는 것
ex) #, (, ), {, ::, <<, ;, }
02 주석
-코드 추가 설명
-한 줄 주석
// 한 줄 주석
-여러 줄 주석
/* 여러 줄
주석 */
- 중첩 주석은 지원하지 않음
04 자료형
-자료를 형태에 따라 구분해서 인식하는 자료의 형태
* C++의 자료형
1 정수 자료형
*정수: 소수점이 없는 숫자
-부호 o -> singed(생략 가능)
부호 x -> unsigned
- short int <= int <= long int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cout << "short int의 크기는 " << sizeof(short 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
cout << "int의 크기는 " << sizeof(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
cout << "long int의 크기는 " << sizeof(long 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
return 0;
}
-정수 리터럴
ㄴ변수 초기화 / 독립적인 값으로 계산에 활용
1234 // 부호 있는 integer
1234U // 부호 없는 integer
1234L // 부호 있는 long integer
1234UL // 부호 없는 long integer
2 문자 자료형
-문자 변수
-> 문자 자료형을 나타내는 char
-문자 리터럴
-> ASCII 테이블에 정의된 글자를 작은 따옴표 안에 넣어 사용
-> ASCII 테이블에 정의된 정수 값을 사용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
{
// char 자료형의 변수 선언과 초기화
char first = 'A';
char second = 65;
// 값 출력
cout << "first의 값: " << first << endl;
cout << "second의 값: " << second << endl;
return 0;
}
3 불 타입
-참 또는 거짓을 나타내는 값
-불 변수
-> 불 자료형에 저장된 정수는 논리값(0/1 OR T/F)으로 해석
4 부동 소수점 자료형
-부동 소수점: 소수점 갖는 숫자(항상 부호가 있음)
-float <= double <= long double
-double로 기본 선언됨
-부동 소수점 리터럴은 소수점을 가진 숫자로 생성해야 함
5 void 자료형
-값이 없음을 나타내는 자료형(결과가 없다)
6 문자열 자료형
-c++은 사용자 정의 자료형인 클래스 -> 새로운 문자열 자료형을 제공함
-사용하려면?
다음과 같은 코드 string 헤더파일을 읽어들여야함
#include <string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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