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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3 c++

23년 C++ chap2(2) C++ 프로그래밍 기본 -> 토큰,주석 / 자료형

03 토큰과 주석

1 토큰

-컴파일러가 읽어들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에 활용하는 코드(주석이 아닌 것)

주석 -> 프로그램 설명 메모

 

-식별자: 엔티티의 이름

ex) include, iostream, int, main, std, cout, endl, return ..

ㄴ키워드(=예약어): 미리 예약된 식별자 -> 재정의할 수 없음

 ex) int, return ..

ㄴ미리 정의된 식별자(키워드 아님)

 ex) include, iostream, main, std, cout, endl ..

ㄴ 사용자 정의 식별자

 -> 식별자의 규칙을 지켜 식별자를 원하는 대로 정의해서 사용

 

-리터럴: 자료형을 가진 상수 값을 의미

-심볼: 알파벳이 아닌 기호들을 연산자와 문장 부호로 사용하는 것

ex) #, (, ), {, ::, <<, ;, }

 

02 주석

-코드 추가 설명

 

-한 줄 주석

// 한 줄 주석

-여러 줄 주석

/* 여러 줄
주석 */

- 중첩 주석은 지원하지 않음

 

04 자료형

-자료를 형태에 따라 구분해서 인식하는 자료의 형태

* C++의 자료형

C++ 자료형 / 기본 자료형

1 정수 자료형

*정수: 소수점이 없는 숫자

-부호 o -> singed(생략 가능)

 부호 x -> unsigned

- short int <= int <= long int

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
{
    cout << "short int의 크기는 " << sizeof(short 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
    cout << "int의 크기는 " << sizeof(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
    cout << "long int의 크기는 " << sizeof(long int) << "바이트입니다." << endl;
    return 0;
}

출력 결과

-정수 리터럴

ㄴ변수 초기화 / 독립적인 값으로 계산에 활용

1234 // 부호 있는 integer
1234U // 부호 없는 integer
1234L // 부호 있는 long integer
1234UL // 부호 없는 long integer

 

2 문자 자료형

-문자 변수

 -> 문자 자료형을 나타내는 char

-문자 리터럴

 -> ASCII 테이블에 정의된 글자를 작은 따옴표 안에 넣어 사용

 -> ASCII 테이블에 정의된 정수 값을 사용

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
{
    // char 자료형의 변수 선언과 초기화
    char first = 'A';
    char second = 65;
    // 값 출력
    cout << "first의 값: " << first << endl;
    cout << "second의 값: " << second << endl;
    return 0;
}

출력 결과

 

3 불 타입

-참 또는 거짓을 나타내는 값

-불 변수

-> 불 자료형에 저장된 정수는 논리값(0/1 OR T/F)으로 해석

 

4 부동 소수점 자료형

 -부동 소수점: 소수점 갖는 숫자(항상 부호가 있음)

 -float <= double <= long double

 -double로 기본 선언됨

 -부동 소수점 리터럴은 소수점을 가진 숫자로 생성해야 함

 

5 void 자료형

 -값이 없음을 나타내는 자료형(결과가 없다)

 

6 문자열 자료형

 -c++은 사용자 정의 자료형인 클래스 -> 새로운 문자열 자료형을 제공함

 -사용하려면?

  다음과 같은 코드 string 헤더파일을 읽어들여야함

 #include <string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