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1 클래스의 개요
1 타입과 인스턴스
-타입: 추상화된 것
-인스턴스: 타입을 실체화한 구체적인 실체
ex) 원 -> 타입
원1, 원2, 원3 ... -> 인스턴스
-속성: 인스턴스가 가지는 특징
-행위: 어떤 인스턴스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작업 또는 연산
ex) 인스턴스가 원이라면 원에게 반지름, 둘레, 넓이를 설정할 수 있다
2 클래스와 객체
-C++은 클래스라는 구문을 사용하여 타입(사용자 정의 자료형)을 만든다
-클래스를 기반으로 만든 인스턴스를 객체라고 한다
-객체의 속성과 행위는 데이터 멤버와 멤버 함수로 만든다
(1) 데이터 멤버
-객체의 데이터 멤버는 속성을 표현하기 위한 변수를 의미한다
ex) 원이라는 객체가 있다고 가정 -> 반지름을 double 자료형으로 만들어 변수로 나타낼 수 있다
(2) 멤버 함수
-프로그래밍에서 함수는 어떤 행위를 할 수 있는 기능의 모임
ex) 원이 자신의 넓이, 둘레, 반지름 지정하는 함수를 만들 수 있다
즉,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용어는
타입 <-> 타입 또는 클래스
인스턴스 <-> 인스턴스 또는 객체
속성 <-> 데이터 멤버
행위 <-> 멤버 함수
실제 세계와 비교하면 이렇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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